①임신이 가능한 나이 및 적당한 햄스터.

보통 생후 2개월이면 할 수 있고 선천적 장애가 아닌 이상 모든 여아는 교배를 하고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후 2개월이면 나이가 어리다고 볼 수 있기때문에 새끼를 출산하면 대부분 새끼를 죽이거나 혹 잡아먹기도 하구요.

대부분 돌보지 않고 육아를 포기합니다.

교배하기 가장 적절한 나이는 생후 3개월 중반 ~ 6개월 초반 이며, 그 이상 나이가 더 들어서 출산을 하면 역시 어미가 스트레스로 인하여 죽이고,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햄스터가 출산을 하게 될때마다 어미 햄스터는 수명이 조금씩 단축됩니다.

그리고 너무 살찐 햄스터는 피하구요.
또 부모나 형제사이의 근친간의 짝짓기도 유전적인 악영향이 있으므로 절대 삼가도록 해주세요.

※암컷의 임신 기간 : 15~20일

②햄스터 발정시기 및 증상

수컷의 경우.

발정시기 : 대략 3~6일정도 지속되며 길면 2주일정도, 하루 4시간 이상의 시간, 그리고 대부분 야간에 발정시기가 옵니다.

발정증상 : 고환이 눈에 띄게 커지며 암컷만 보면 먼저 암컷의 생식기를 핥습니다.(암컷의 배를 핥는것은 암컷이 교배를 할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암컷의 경우.

발정시기 : 약 3일에 한번꼴로 오며 하루 2시간 정도, 역시 대부분 야간에 발정시기가 옵니다. 수컷보다는 상당히 짧은 시간이죠.

발정증상 : 뚜렷한 증상이 없지만 발정시가 오면 생식기에서 끈적한 무색 액체를 분비하구요.(아주아주 소량이기 때문에 확인하기가 힘듭니다.) 등을 살짝 건드리거나 수컷이 다가오면 암컷은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는 뜻으로 꼬리를 바짝 위로 세우고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습니다.

③짝짓기와 짝짓기의 순서.



짝짓기의 적당한 시기는 1년에 2번. 습기에 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봄과 가을이 적당하구요.
활동을 막 시작하는 저녁 무렵에 짝짓기를 하면 성공률이 높습니다.

중간에 칸막이가 있는 번식용 상자를 사용하면 좋습니다.(번식용 상자가 없다면 케이지 중간에 아크릴판으로 막아두셔도 됩니다.)

짝짓기의 순서

1. 암컷과 숫컷의 우리를 가까이에 가져다 놓고, 2~3일 정도 모습을 살핍니다.
2. 양쪽의 발정의 징후가 보이면, 숫컷을 암컷의 우리에 넣습니다.

둘의 사이가 안 좋고 싸우면 암벗을 우리에서 꺼내구요, 며칠 후 한 번 더 시도해 보거나 상대를 바꾸어 주세요.

교미
서로 죽일 정도로 싸움을 하는 사이가 아니면 머지 않아 교미를 하고 임신을 합니다.
임신이 되면 교미 후 약 하루만에 암컷의 성기가 닫혀 새로운 교미를 할 수 없게 되므로 암컷이 수컷을 쫓아버리거나 공격합니다.
이런 징후가 보이면서로 원래의 우리로 되돌려 놓고 단독 사육해주세요.

[출저 : 제이펫]

④햄스터 임신의 증상

1. 잠을 평소보다 많이 잔다.
2. 톱밥을 자꾸 끌어모은다.
3. 활동이 둔해진다.
4. 덩치가 커진다.(보통 엉덩이 부분에 살이 많이 찐다)
5. 먹이와 물을 많이 먹는다.
6. 생식기 주변('배'부분)에 검은 젖꼭지가 보인다.
7. 예민해지고 수컷과 싸운다

이중에서 증상이 대략 4~5가지 보이면 임신으로 거의 확정입니다.

 

 

 

⑤ 임신한 햄스터 관리하기.

 

베딩은 어미의 임신 5~10일경에 갈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소음과 사람의 출입이 적은곳으로 케이지를 옮겨 주시고, 케이지의 온도를 23~25도정도로 유지시켜주세요(급격한 온도 변화는 스트레스의 주 원인.)

그리고 임신한 아가한테는 먹이를 많이 주셔야 하지만 지방이 많은 해바라기씨는 7~8개로 주되, 수분이 적은 야채나 과일을 많이 주셔야 합니다.

⑥ 새끼 출산,그 후...

새끼는 보통 3주~한달사이에 젖을 때며, 그때쯤이면 사료도 먹게 됩니다.

새끼 생후 1달 후에는 어미와도 분리를 시켜야하며, 어미와 수컷을 다시 합사시키면 어미가 다시 임신을 하게 되므로, 최대 2달동안은 떨어트려놓는게 좋습니다. 물론 수컷과 새끼를 합사시켜서도 안되구요.

어미가 임신을 하고 새끼 생후 2주정도가 될때까지 쳇바퀴 및 가볍거나 위험한 물건을 빼주시구요, 물을 물그릇에 담아주실경우 새끼가 물에 빠져 익사 할수도 있으므로, 볼이 달린 급수기를 달아주십시오.

※어미가 새끼를 죽이는 주 원인

1. 사람이 햄스터를 많이 쳐다보는 경우에 스트레스로 인하여 잡아먹는다.
2. 시끄럽거나 더러운 환경에서는 새끼를 키우기에 안 좋은 환경이라고 인식하여 잡아먹는다.
3. 베딩이 갑자기 바뀌거나 급격한 온도변화 등 환경이 바뀌면 스트레스로 인해 잡아먹는다.
4. 어미가 너무 어릴경우 육아를 포기한다.
5. 수컷과 격리를 시키지 않았을 경우 싸우다가 새끼를 죽인다.
6. 먹이가 부족할경우 잡아먹는다.

7. 새끼가 죽어있거나, 미숙아, 아플경우 잡아먹는다.

8. 사람이 새끼를 만져, 사람냄새가 배여서 잡아먹는다.

(주인과 신뢰감이 많을 경우는 생후1~2주쯤에 만져도 되지만 보통 그러한 주인은 보기 드뭅니다. 신뢰감이 많다고 생각해도 햄스터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생후 3주일쯤에 만지는게 가장 적절합니다.)

 

⑦어미의 영양식.

1. 밀웜

흔히 말하는 영양식중 가장 좋은 영양식은 밀웜입니다.

밀웜은 살아있는 딱정벌레의 애벌레로,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식중 가장 좋은 "특식"입니다.

문제는 살아있는것이라서 줄때 징그럽습니다.

구매는 오케이벅스나 제이펫에서 구입하시면 좋구요.

오케이벅스에는 밀웜 낱개판매를 하니 더 좋습니다.

한달에 1~2번씩 주셔야 하며, 그 이상으로 줄 경우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해, 비만과 척추가 휘는 증상 및 심하면 사망까지 갈수 있습니다.

2. 건과일 및 건 야채

건음식은 말린음식으로서, 수분이 적으므로 설사유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1~2번씩 주면 좋고, 구입은오케이벅스,펫드림,제이펫등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에 있는 생 오이나 당근, 딸기,사과등 수분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은 일주일에 1번꼴로 주셔도 됩니다.

3. 건과류

호두,땅콩,아몬드,캐슈넛 등등이 건과류로 손꼽히죠.

하지만 건과류는 지방이 적당량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일주일에 1~2번씩만 줘도 금방 비만이 됩니다.

그러니 2~3주에 한두번 정도 주는게 가장 적당하겠죠.^^

 

참고로 해바라기씨도 건과류에 속합니다.^^

그리고 임신한 아가한테는 먹이를 많이 주셔야 하지만 지방이 많은 해바라기씨는 7~8개로 주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 한가지!

보통 검은천으로 케이지를 덮어두라고 하시는데 덮어놓으면 햄스터의 생체리듬이 깨져, 스트레스를 받아 어미도 죽거나, 새끼를 잡아먹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검은천이든 뭐든 어떤것이로든지 덮어놓지 마십시오.

 

출처 : 네이버 햄스터스토리 까페 잠탱이님 작성글

 

 

 햄스터 임신 합사 시키키는법 햄스터 임식할때 햄스터 임신 증상 햄스터 임신 먹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