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란?


스마트폰(Smart Phone). 우리말로 직역하면 ‘똑똑한 휴대폰’이다. 다시 말해, 스마트폰은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작업 중 일부를 휴대폰에서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휴대 기기다. 항상 들고 다니면서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메일을 송수신하고, 또 동영상/사진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도 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혹은 줄여서 ‘어플’, ‘앱’이라고도 한다)을 골라 설치,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스마트폰 시장 동향


전세계 휴대폰 시장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고성장세를 지속 중인 스마트폰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영향으로  2009년 전세계 휴대폰 출하량은 전년대비  4.9% 감소한 11.3억대에 그친 것으로 파악되나 스마트폰은 전년대비 10.9% 증가한 1억 7천만대에 이르며 전체 휴대폰 출하량의  14.8%에 이른 것으로 파악 스마트폰의 고성장은 단말기의 고사양화, 개방형 콘텐츠 유통환경의 조성, 데이터 요금제 인하와 3G 기반 이동통신망의 확대 등 다양한 시장 촉진 요인에 기인하며 향후휴대폰 시장의 성장세를 주도할 전망이다.

2010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대비  30.1% 증가한 2.2억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전체 휴대폰 출하량이  2009~2013년  9.3%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는 가운데 스마트폰은  CAGR  27.8%의 고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스마트폰 비중도 2010년 17.9%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며 2013년에는 27.7%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돼 향후 스마트폰 시장의 중흥기가 예상된다.


2010년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도 전년대비 최대  8배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2009년 무선인터넷플랫폼인 WIPI의 의무탑재 폐지와 플에 대한 위치정보사업자 자격이 허용되면서 하반기에 급격하게 증가됬다.

’09년말 기준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74만명까지 증가하였으며 4/4분기에만 약 45만이 가입 사용자수는  ’09년말 기준  SKT  45만명, KT  27만명,  LGT,  1.7만명인 것으로 파악된다.


 


 

모바일오피스


모바일오피스는 종래의 지정된 업무공간인 사무실의 개념을 탈피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장소와 이동환경에서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업무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는 미래지향적인 업무 환경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시작된 초고속정보통신망, 광대역통합망, Giga인터넷 구축사업을 통해 전국 기반의 광대역 네트워크 자산을 구축하여 스마트워크 이용 환경을 가장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소통의 방식을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확산과 Wibro, 스마트TV 등 융합형 서비스의 보급,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술개발 등도 스마트워크가 활성화 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현재 모바일 오피스를 채택한 기업수가 500여사를 넘고 있고 관련 시장 또한 급속히 성장을 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2009년 2조9천억원 수준이었던 국내 모바일 오피스 시장이 2010년에 3조 4천억원, 2011년 3조 9천억원, 2012년 4조 5천억원, 2013년 5조 2천억원, 2014년 5조 9천억원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

 


이와같이 우리나라는 높은 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스마트워크 분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면대면 접촉을 선호하는 조직문화와 보고 평가 근태 등 관리체계의 문제, 그리고 자료 정보유출과 같은 정보보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등으로 스마트워크가 확산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트렌드나 직원의 만족도, 업무 생산성 등의 긍정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기업이 스마트워크를 도입 할 때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와 이를 통한 확산 잠재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 비즈니스 측면의 스마트 폰 확산의 의미

2009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내 스마트 폰 공급이  1년이 지난 지금 그 속도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통신사 통계를 기반으로  2010년  700만 대의 스마트 폰이 국내 시장에 공급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현재의 공급 속도를 감안하면 스마트 폰을 활용한 비즈니스 기획에 단말로 인한 제한은 더 이상은 존재하지 않는 환경이  2011년 이후 도래할 것이 확실하다.

2000년  초반의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동향이  IT  매체를  통해  소개될  무렵부터 최근까지 모바일 단말에 필요한 기능을 편리하게 탑재할 수 있는 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  모델이  기획되었지만,

공급  단말의  절대적  부족과  기능적인  한계로 인해 현실화되지 못했다.

하지만 폭발적인 스마트 공급의 확대로 인해 불과  1년 전에도 유효하지 못했던 비즈니스 기획들이 앞으로는 실용화 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 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 변화가 기업 비즈니스 측면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서비스의 패러다임 변화는 애플이  구축한  AppStore  시장과  개인  개발자를  시장에  참여시킨어플리케이션의 활성화로부터  시작되었지만,  개개인의  생활  습관과  문화의  형태까지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기업도 이에 맞는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 되어 가고 있다.

스마트 폰을 통해진행되는 현재의 변화는 단순한 새로운 단말의 출현이라는 현상에 머물러 있지 않고 사회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기업의 기존비즈니스 형태에도 변화에 따른 새로운 대응이 요구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기업과 고객의 관계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국면을 맞이했다. 스마트 혁명의 핵심은 아이패드와 아이폰(갤럭시 S와 갤럭시 탭)과 같은 하드웨어가 아닌, 애플리케이션을 사고 파는 ‘앱스토어’라는 소프트웨어적 플랫폼에 있다.

앱스토어는 어느 누구나 원한다면 언제든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고, 또한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게 가능하게 되었다.

기업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개발자도 될 수 있는 환경, 바로 이 점이 모바일의 가치는 물론 기업 생태계에도 큰 변화를 부른 것이다.

또 다른 큰 변화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있다.

스마트폰과 앱의 확산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사람들이 시공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사회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급성장시켰다.

또한 개인은 물론 기업까지도 SNS 유저로 참여함으로써 소비자와 기업의 거리는 한층 가까워졌고 SNS는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리뷰와 후기가 가득한 거대한 ‘시장’이 되었다.

 

 

업계 패러다임의 변화



-포털업계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포탈의 판도 변화에 대한 관심 증폭됬고,

모바일 시장은 이제 막 형성되기 시작한 단계로 사실상 절대 강자가 존재하지 않는 만큼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앞으로의  시장판도를 결정할 중요한 열쇠가 될 전망이다.

무선인테넷상에서만큼은 네이버 등 기존포탈의 독주를 막겠다는 경쟁업체들의 움직임 활발하며,

특히 한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던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모바일 검색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보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모바일 포탈에서의 핵심 키워드는  ‘개인화 웹’

   -  개인화 웹은 주소록,  문자메시지,  쪽지,  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공간

    -  현재  이러한 개인화  웹 서비스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은 포탈이며,

유선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모바일 부문을 선점하다는 전략

   -  네이버는 메일,  블로그,  카페,  캘린더,  N드라이브,  포토 앨범 등의

모바일 서비스를 내놓고 본격적인 개인화 웹 정비에 진입

   -  다음도  메일과  쪽지,  문자메시지(SMS),  주소록  등의  기능을  통합한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  ’마이피플‘을 출시할 예정



[언론]


미디어  시장에  미치는 모바일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모바일 시장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10년  전  인터넷  확산을  기점으로  주요  언론사들이  뉴스콘텐츠를 포탈에 헐값에 넘기면서 현재 온라인 미디어의 패권은 포탈이 장악한다.

그러나 모바일에서만은 과거의 잘못을 되돌려서는 안된다는 언론사들의 움직임 뚜렷하다.

  

 ◦핵심은 유료화로 사실상 신문사들이 유선에서는 무료로 콘텐츠를 공급했지만, 모바일에서는 제값을 받겠다는 것

    -  인터넷에서는 콘텐츠를 모아서 파는 포털 등 플랫폼의 권한이 컸다면, 모바일에서는 신문사를 비롯한 콘텐츠 제공자의 입지가 커질 것으로 전망

    -  특히 모바일의 경우 통신사의 과금체계를 이용하면 유료화가 유선보다 용이하다는 장점

  

 ◦월스트리트저널이나 파이낸셜타임스 등의 세계적인 언론사의 경우 스마트폰에서 유료화 정책을 사용한다.

   -  국내  언론사의  경우에는  아직  어려움이  많으며,  무료로  제공되는유선상의 콘텐츠와 무선상의 콘텐츠의 차별성이 없다면 사실상 유료화는 요원할 것으로 분석

   -  유료화를 위해서는 콘텐츠에 대한 진지한 고민 및 각 언론사별로  강한 부문에서 사업모델을 찾아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유료화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

   ◦국내에서도'09년  9월 출판사,  서점,  언론사 등 총  10개 회사가 공동으로 출자한  ’한국이퍼브‘를 출범

   - e-Book,  스마트폰  등  다양한  단말기에 적용가능한  콘텐츠 제공 및 뉴스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추진 중


[금융]


스마트폰,  금융업계 판도 재편

스마트폰의 부상과 함께 금융권의 움직임도 활발

기존의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보이용료나 데이터 요금처럼 추가  요금을  따로  내야만  했고  서비스도은행계화  조회,  이체  등 제한적인  수준에 불과하여 확산에는 한계

그러나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뱅킹은  인터넷  뱅킹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가 가능

   

◦지난  1월19일  가트너에서  발표된  ‘Top  10  Consumer  Mobile

Applications  in  2010' 자료 따르면  ’모바일 금융‘이  1위로 선정

  -  올해  모바일 시장에서 고객 서비스로 각광받을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일지에 대한 내용으로 모바일 금융에 대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

  - 20~30대 M族들에게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 모바일 뱅킹에 대한 이용률은 더욱 증대될 전망

   ◦신용카드시장에도 모바일은 큰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분석

  -  최근  SKT와  하나카드가  지분제휴를  하면서  통신과  금융이  융합된 새로운  ‘컨버전스 신용카드’  탄생을 예고

   -  수십장의  플라스틱카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휴대전화에  내장된 칩에 담아 편리성을 높일 경우그 파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

   -  이러한 모바일 신용카드가 활성화 될 경우,  현재의 신용카드 업계의 판도도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


[광고] 


새로운 블루칩,  모바일 광고 급부상

광고시장의  ‘신세계’로 모바일광고에 대한 관심 증대

아직  국내에서는  척박한  모바일  광고시장이지만  스마트폰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모바일 광고시장도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되며,

모바일 광고는 특정 대상자 뿐 아니라 특정 위치에 있는 이용자에게 맞춘 타겟 광고가 가능하고,  광고 수신 및 확인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이미  미국,  일본 등 모바일 선진국에서는 모바일 광고 지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외 업체들도 앞 다퉈  ‘모바일 광고’시장에 투자

-  구글은 최근 모바일 광고네트워크  기업  ‘애드몹’(Admob)을  인수(‘09.11)했으며,  애플도  콰트로와이어리스(Quatro  Wireless)를  2억  7,500만달러에 인수하겠다고 발표

- KT는 최근 온라인 광고업체  ‘오버추어코리아’  등과 손을 잡고 문자메시지 기반의 개인 맞춤형 검색광고 서비스를 개발

-  다음도 지도 서비스를 강화하며 위치기반의 광고시장에 진입했으며,   NHN은 네이버 모바일웹에서 띠(배너)광고 시범 운영 시작

- 이동  중 이용하는 모바일  특성상  터치자판이  아닌  음성을 통해 검색하는 광고형태로 향후 성장이 예측

 

 


스마트폰  기업 변화


시간과 장소의 경계를 넘어 직원간의 소통이 활성화,사내 업무시스템과의 실시간 연동을 통한 투명한 정보공유가 실현되는,일하는 방식 자체의 변화


-모바일 시대의 특징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변화를 유발하며 이는 회사의 고객이나 내부 직원 외부 공급사에 이르기까지 기업운영의 전부분에 영향을 끼치며 모바일 통신과 모바일 스마트단말기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회사업무를 수행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근무환경이 구성가능가게 된다.


-전세계에 흩어져서 근무하는 상황에서도 모바일 단발기를 활용해 자유로운 희사소통이 가능하고 사내 시스템에 접속해 동일한 정보를 공유하며 건물 장소와 같은 물리적인 조직의 결계를 약화시키고,

연결되는 가상조직으로의 변화를 가속화 시켜 같은 회사 같은 부서 직원이라도 물리적으로는 동일한 시간 동일한 공간에 존재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점점 많아져 모바일 오피스를 통한 가상공간에서 즉석으로 소통하며 정보를 교환 가능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두 확보할 수 있게 됨으로서 업무의 중심이 현장으로 이동하며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사내와 동일한 업무환경을 구현함으로써 현장 인력의 효울적인 업부처리의 지원가능하다.

-pc로 처리하던 업무를 스마트폰으로 수행할수 있게 되면서 움직이는 사무실 구현가능하게된다.

기본적인 문서편집 뿐만아니라 클라우드컴퓨팅을 활용한다재다능한 오피스환경이 구현 가능한 물류 ,금융 ,영업 ,유통등주요업종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전자문서 결제 는 물런 기업네 ERP,CRM을 연계해 이동중에도 업무를 처리 할수있게된다.

 

-자사 정보공유뿐 아니라 고객사 및 공급사와의 정보공유도 활발져 재고 회전율과 납기 준수율 향상 등 공금망에 전체의 효율화가능 하고 사내의 모든 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물리적 제약이 사라져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의 다양한 근무형태가 활성화된다.


-기존 업무를 모바일로 대체하는 수준이 아니라 모바일의 특성을 활용해 프로세를 개선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수있게 됨된다.


-스마트폰은 정보이용과 소통방식을 급격히 바꾸며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는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무한한 정보를 이용할수 있고 메신져,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상시 접속 등을 통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등 속도의 경제가 가속화 된다.



-자동차 교육 소매 광고 등 사업에 스마트폰이 활용되면서 이들산업에서 새로운 가치와 비즈니스 기회가 창충된다.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연계하여 정보 -엔터네이먼트 및 텔레미틱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 하며, 교육분야 에서도 스마트폰 ,테블릿pc 등을 통한 모바일 교육을 활성화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소매업의 서비스 제공 방식도 변화

애플은 매장에서 아이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여 주문,결제를 할수 있는 시스템 관련 특허를 ㅟ득했으며 이를 실제 서비스하면 매장에서 주문하기 위해 줄을 서는 번거로움을 해소 하는것이 가능

위치기반 서비스와 광고를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

이동중 지역정보를 검색하면 주변 상점의 위치와 상세 정보를 표시



스마트폰 기업경영 활용


고객 유지와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


고객의 관심 확보 및 기업의 이미지를 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 채널로서 역할 강화

KT에 따르면 아이폰의 가입자는 남성  69%, 여성  28%, 법인  3%이며, 연령별로는 20~30대가  81%에 이름8). 특히 유행과 패션에 민감한 여성가입자 비율이 일반 폰(18.1%)보다 높다는 사실은 파노플리효과9)가 어느 정도 존재함을 반증 특히 집단적 동질감에 특히 민감한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은 비대중적 단말기에서 주류시장으로 확대될 개연성이 높으며 말콤 블래드웰은  ‘티핑포인트’에서 이러한  ‘전염 효과’를 소수의 법칙, 고착성 요소, 상황의 힘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아이폰을 통하여 모바일뱅킹의 주도권을 잡은 기회를 지속적으로 브랜드이미지 제고 및 고객 응대력 향상의 연장선에서 이어갈 필요가 있다.


트위터(Twitter) 등  SNS를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


트위터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하여 고객응대강화와 상품홍보채널로 활용

SNS를 금융상품에 대한 홍보채널 및 고객응대채널로서 활용

-각종 예금 상품별 블로그를 생성하고 관심 있는 고객에게 Push형 정보제공(포인트-무

료 문자메세지 등 혜택제공을 통한 고객의 관심 유도) →→ 고객 분석의 데이터로 활용

-고객응대 또는 불만접수(Help  desk)채널로 활용(BoA,  Commonwealth  Bank) →→ 낮은

비용으로 고객 응대력 향상 및 만족도 제고



스마트폰 활용 인구의 증가에 대한 선제적 대응 기회로 활용


모바일금융서비스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최근 관심을 끌었던 tablet PC 'iPad'와 같은 이동형 모바일기기가 확산되고 인터넷이 어디서나 가능해지면서 모바일 HTS 등의 도입과 함께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구가할 전망다만 뱅킹을 포함한 금융서비스영역이 사용자의 주된 관심이용 분야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급결제영역은 모바일상거래에서의 다양한 사업자와의 제휴전략이 중요시되며, 뱅킹영역은 개인화된 서비스의 편의성이 중시될 것으로 예상Red  Ocean化되기 전에 지불결제영역에서의 선발자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익을 확보독립적인수요가 존재하는 뱅킹과는 달리 지급결제는 상거래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제휴전략이 중요 그렇지만서비스 차별화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단순한 제휴전략은 고객을 Lock-in하기 쉽지 않으며 후발주자의 모방에 의하여 따라잡힐 가능성이 존재해 선발자가 높은 수익을 향유하는 기간은 길지 않을 수 있음

-타 금융기관들이 후발주자로 참여할 경우 고객기반에서 규모의 우위에 있기 때문에 단순 제휴전략은 차별성을 갖기 어려움

-이는 결국 제휴업자대비 교섭력 열위와 비용부담을 가져올 수 있음따라서 제휴 네트워크의 확장을 통하여  ‘Snowball effect'를 키우고 선발자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

-제휴 네트워크 확장 →→ 제휴사 매출 증대/고객만족도 상승/수수료 수익원 확보 →→ 타제휴사 참여 →→ 제휴네트워크 가치 증대 →→ 고객만족도 상승/제휴사 수익 증대의  ‘눈덩이 효과’를 기대이를 위해  ‘비용-수익’측면에서 유리한 온-오프라인의 대형유통업자들과의 제휴관계를 선점하여 초기시장에서 저비용 수익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

-모바일쿠폰을 활용한 대형유통점 또는 온라인쇼핑몰과의 제휴 등 공짜경제7)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모바일쿠폰을 활용한 응용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이미 널리 활용

-마일리지와 포인트를 활용한 고객 리텐션 및 유치 방식은 아이폰에 이미 적용

-Coupon Sherpa: 카메라를 통한 바코드스캐닝을 통하여 상품 구매시 디스카운트 쿠폰 활용

-mobiQpons:  LBS(위치기반시스템)를 활용, 근거리에 위치한 가게의 쿠폰을 보여줌

-Yowza!!: 지인들과 쿠폰을 교환하거나 공유하고LBS정보를 활용하여 쿠폰을 검색컨텐츠나포인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고객을 확보하는 제휴방식을 활용

-포인트-제휴카드 등을 통한 고객유치와 기존 고객 확보모바일채널의 고객 맞춤형 정보제공을 통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

 스마트폰의  확산과  무선인터넷의  발달로  편재성(Ubiquity)이  증가하면서  고객에게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 그러나  ‘관심’ 이라는 고객의 한정적인 자원을 점유하기 위해서는 단순 푸쉬형 정보가 아니라 맞춤형 상품정보의 제공이 필요

-스마트폰 구매고객들은 정보 습득에 익숙하고 능동적인 특징을 갖고 있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금융독해력은 상승하고 있어 단순한 상품정보의 전달보다는 복합 금융상품을 구매하는 형태로 수요가 변화따라서 새로운 상품개발에 고객의 참여 및 고객정보가 더욱 필요하며 모바일 거래정보까지 포함되면서 고객별 거래정보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가능케 됨

-예를 들어  ‘내게 맞는 금융 상품’,  ‘나와 비슷한 연령대/소득수준의 고객이 선호하는 금융상품’ 등 가칭  ‘모바일PB'의 서비스가 가능

-HSBC의 계열인  ‘First Direct'는 소수 고객들을 대상으로 금융이슈와 관련한 오디오, 비디오 pod cast 서비스를 파일럿 형태로 제공. 향후에는 video call, SMS,  telephone call을 하나의  call  center에서 통합시켜 비용절감과 지식공유의 시너지를 제공할 계획

-특히 4G환경으로 넘어가면서 모바일에서 IPTV로의 구현도 조만간 가시화될 것으로 보여 고객 세그먼트별로 대출한도 및 가능여부 조회에서 자산컨설팅의 영역까지 개인화된 비디오뱅킹서비스가 가능해 질 수 있음

컨텐츠나포인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고객을 확보하는 제휴방식의 활용

-일본  스루가은행은  온라인뱅킹사이트에서  ANA항공의  회원인  주택담보대출자에게 ANA항공의 마일리지포인트를 지급하고  ANA항공은 마일리지를 되팔아 수익을 확보. 스루가 은행은 평균 고객보다 높은 주택대출잔고를 시현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앱경영의 도입은 고객의 눈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분석하는 작업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리고 고객 피드백에 따라 고객 니즈를 반영, 고객과 함께 새로운 융합형 가치를 개발하는 과정으로 나아가야 한다. 새로운 융합형 상품과 서비스는 기업과 고객이 함께 창조하는 가치의 축적이다. 이를 위해 개방형 혁신 체계로 나아가는 한편, 앱경영을 지속적으로 확대 재생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이 명심해야 할 점은 소셜 미디어를 ‘기업 홍보의 장’이 아닌 ‘실질적인 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경청의 장’으로 여겨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의 목소리가 실제로 기업에 반영되고 있음을 직접 느낄 수 있어야한다.


소비자의 언어를 익혀라


웹  2.0에서 정보를 분류하는 방식은 공급자가 설정해둔 카테고리가 아니라, 소비자가 자기 마음대로 붙이는 태그에 의존한다. 공급자의 기준에 따라 품질/UI(User  Interface) 등으로 구분되었던 용어들이 소비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이라는 말로 뭉뚱그려지는 것도 소비자의 의식의 흐름을따르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스마트화를 이해하고,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가 소비자의 언어를 이해해야 한다. 소비자의 언어를 익히는 것은 소비자의 의견을 많이 듣는 것과는 조금다르다. 의견을 듣는 순간에도 공급자적인 재해석과 곡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할 때, 생산관리의 혁신을 통해 소비자가 만족할만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에  총체적인  역량을  쏟아  넣는  것으로  충분했을  수 있지만, 미래의 경영에서는 소비자의 충성도를 얻기 위해 여기에 더해 특정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상호작용과  경험들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단순한 제조업이 아니라, 제조-서비스 융합의 패러다임이 필수 요소가 된

것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고객접점이 중요하다. 최근 고객접점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유튜브와 같은 소셜 웹 서비스를 통해서 그 어느 때보다 고객과 직접적이고 친밀한 관계형성이 가능해졌으며, 이로 인해 과거 기획/생산을 담당하던 부서와 마케팅/영업, 그리고 사후관리를 담당하던 부서가 서로 분리되고 순차적으로 일을 했던 것과는 크게 다르게, 기획/생산/마케팅/영업/사후관리에 이르는 제품/서비스 모든 주기에 걸쳐 고객과 직접적인 소통과 피드백을 통한 장기적인 교감형성 및 사용자 혁신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으로 경영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인 3각 달리기에 적응하라


스마트 시대의 가장 큰 변화는 경쟁의 패러다임에 있다. 이전의 기업 경영은  100m 달리기였다. 경쟁자보다 빨리 뛰어, 결승선을 먼저끊는 쪽이 이기는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 환경에서 기업 경영은 2인 3각 달리기다. 스마트 환경에 동참한 동반자들(이것을 에코 시스템이라고도 한다)과 자신의 발목을 묶은 채, 같은 속도로 리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독단적인 전략이나 차별화보다는 협력자를 배려하고, 그들이 동참할 수 있는방법을 고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계획과 커뮤니케이션에 능해져야 한다. 협력자들이 나의 전략을 이해하고, 그들의 노력을 더하기 위해서는 좀 더 빨리 계획을 세우고, 잘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경쟁 논리로 대부분의 기업 활동이 비밀이었던 내성적 기업시대와 달리, 스마트 시대는 자신의 발이 어디로 움직이는지  ‘하나,  둘’ 구령을 붙여가며 알려줄 수 있는 외향적 기업이라야만, 결승선을향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한 변신이 필요하다


생태계 속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역할은 무엇인지, 생태계 속에 존재하는 자원을 활용하면 더 높은 가치가 생기는 지점은 어디인지, 고민해야한다


개방형 리더십을 통해 협업을 주도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의 환경에서는 협업이 가능한 작은 기업들의 영향력도 커질 수 밖에 없다. 작은 기업들은 큰 기업들보다 변화의 적응속도가 빠르며, 혁신의 힘도 강한 경향이 있다. 미래에는이들의 역량을 쉽게 받아들여 같이 커나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협업체계를 갖춘 대기업-중소기업-소비자 그룹이 또 다른 대기업-중소기업-소비자 그룹과 경쟁하는 일종의 컨소시엄 대결구도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크며,

이들의  경쟁은  혁신성과  협업의  역량총합에  따라  승패가  갈리게  될  것이다.그 대표적인 사례가 최근 볼 수 있는 "애플 + 독립 컨텐츠 사업자 + 강력한 지지 소비자군 vs. 구글 연합군"의 구도로 결국 이들의 총체적인 협업의 힘과 시스템의 효율에 의한 경쟁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런  구도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개방형  리더십을 갖추는 것이 절실하다.


출처:

도서 앱경영 시대가 온다 -대한민국 스마트 혁명의 현주소와 미래

하나산업정보 -스마트폰이 모바일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lg연수원 스마트경영

KT경제경영연구소_스마트폰이제공한기업비즈니스환경의패러다임변화

삼성경제연구소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모바일 빅뱅이 촉발하는 기업경영의 변화

한국정보화진흥원

데이코산업연구소

하이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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