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MD의 업무 전체적인 과정, 패션MD의 유형, 패션MD의 자질 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매력있는 도서에서 이부분만 옴겨왔다.

 

 

 

 

패션머천다이징의 활동범위

 

머천다이징은 마케팅이나 리테일링 바잉과 그 활동내용이 중첩되어 내용이 혼동되기 쉬우므로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련 용어인 마케팅,리테일링,머천다이징,바잉이 무엇인지각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마케팅

마케팅이란 모든 비즈니스가 수행되는 곳에서 일어나는 활동이다.

정의를 내리자면 마케팅 목표를 수립한 후 패션 상품의 개발,가격 결정, 판매촉진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 통제하는 과정이다

이외에 인사관리나 재정과 관련된 활동이 포함되며 모든 기업은 규모나 종류에 상관없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2)리테일링

리테일링은 유통경로인 소매업과 관련된 활동으로 제조업자와 최종 소비자를 중간에서 연결시키는 활동이다 소매업자가 패션 제조업자로 부터도매가로 패션 상품을 구매해서 소매가로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활동을 말한다.

 

(3)머천다이징

머천다이징은 마케팅 활동 중 상품에 중점을 둔 활동으로, 목표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여 이를 판메에 연결시키는 활동이다.

 

(4)바잉

바잉이란. 소매업 머천다이징 활동인 상품계획. 구매,판매 중 한부분에 해당한다.

상품구매계획에 따라 판매 적절한 상품과 제조업자를 탐색, 평가 ,선택 하여 계획한 상품을 구매하는 활동이다.

각 개념의 관계를 보면 , 패션마케팅은 제조업체나 유통업체 모두에서 이루어지고 상품, 가격 , 촉진, 유통을 모두 총괄하는 분야이며,. 패션 리테일링느 특히 소매업체를 중심으로 한 유통에 중점을 둔 활도이다. 패션 머천다이징은 상품개발에 중점을 둔 활동으로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에서 모두 이루어진다.

패션바이응은 기업에서 판매를 위한 상품을 구매하는 활동으로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상품계획,구매 ,판매중 한부분이다.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활

 

패션머천다이저는 시즌별로 신상품을 계획하여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판매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이러한 역할은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표로 하는 매출약 달성과 이윤 창출과 직결된다. 따라서 머천다이저나 바이어의 직무수행 결과는 매출액과 이윤과 같은 쉬치로 평가되므로 다음과 같은 직무역활은 매출액, 재고량 이윤 등의 수치를 항상 염두에 두고 수행되어야 한다.

 

(1)예산계획

예산계획이란 전년도 판매현황과 차기 트랜드 분석 자사고객의 욕구 그리고 경쟁사 동향을 파악하여 차기연도의 목표매출액을 결정하고 매출액 달성을 위해 피룡한 생산물량을 계획하는 일이다

마출 및 물량의 월별 기획과 상품구성 및 생산원가 계획이 포함된다.

 

(2)상품개발계획

상품개발계획이란 매출 및 물량 계획에 기초하여 고객의 욕구와 패션트랜드에 맞는 신상품개발을 계획하는 일이다.

품목별로 디자인을 스케치하여 샘플로 제작한 후 품평회를 통해 최종 생산삼품을 선정한다.

 

(3)상품생산계획

상품생산계획이란 판매가 결정된 상품의 생산을 계획하는 일이다.

먼저 생상 수량 및 생산원가를 결정하고 다음은 생산으로 들어가 ㄱ삭 상품의 생산업체 선정에서 작업지시서 작성 원 부자재 공급 시제품 검사 상품생산 완성품의 품질을 검사하는 과정을 납기일에 맞추도록 관리하는 과정이다.

 

(4)상품구매계획

상품구매계획이란 과거 판매실적을 기초로 한 상품구매계획이 수립되면 공급업체 리스트를 작성한 수 선정기준에 따라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구매량과 구매시기를 결정한다 그리고 긍급일정에 맞게 주문상품과 동일한 품질의 상품이 공급되는지 관리하는 과정이다.

 

(5)영업계획

영업계획이란 매장별로 판매일정에 따라 재고물량을 확보하도록 계획하는 일이다

매장별 상품  판매현황과 경장사 동향을 파악하여 점포별로 확보된 상품의 출고량을 적절히 조절한다.소비자 반응에 따라 리오더하거나 스팟 생산을 의뢰하여 상품을 확보한다.

 

 

 

 

패션머천다이저의 유형

 

패션 기업에서 머천다이징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을 패션머천다이저라고 하며 MD라고도 한다

패션머천다이저는 주된 역활에 따라 명칭도 다앙하게사용된다.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상품기획을 담당하는 패션머천다이저는 기획 MD 생산과 관련된 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머천다이저는 생산MD 유통업체에서 구매를 담당하는 머천다이저는 바이어 판매와 관련된 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머천다이저는 영업MD 등의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중심 역할에 따른 패션머천다이저의 세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1)상품기획 중심 MD

상품 기획 MD는 상품개발 과정에서 상품계획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MD로 상품개발을 계획 실행 통제하며 사후 관리한다.

제품  컨셉을 설정하고 상품 구성과 물량을 계획하여 시즌컵셉 소재컬러계획 샘플링 풍평회에 이르는 업무를 담당한다.

 

(2)생산기획 중심 MD

생산기획 중심 MD는 상품개발과정에서 생산관리업무를 담당하는 MD로서 제품의 생산 및 배송 단계를 계획 실행 통재히며 사푸관린한다.

구체적인 업무는  원 부자재 계획 생산수량 계획 납기계획 원가계획 물류계획이며 목표는 상품의 품질관리와 정확한 납기이다.

 

(3)유통기획 중심 MD

유통기획중심 MD는 소매업체에서의 소매기획업무를 담당하는 MD로 제품 구매와 판매 재고관리를 하며 이를 계획 실행 통제하며 사후관리한다 유통형 테별 상품구성과 수량게획 리오더 재고량 유지가 주된 업무이며 이들의 목표는 판매분석을 통한 이익과 매출목표의 관리이다.

최근 백화점 전문점 할인점 아울렛 홈쇼핑 카탈로그쇼핑 전자상거래 등 유통형태가 다양화되면서 매장 줌심의 소매업 머천다이저의 역할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또한 유통 개방 이후 패션 제품 수입업체나 라이선스브랜드를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바잉 중심의 유통 MD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패션머천다이저의 자질

 

패션머천다이저는 패션트랜드와 소비자 욕구를 정확히 분석하여 매출액을 달성하고 이익을 창출시켜야 하므로 논리적 업무와 감성적인 업무가 동시에 요구된다.

이는 매출,재고 ,손익계산등의 놀리적 업무와 소비자의 패션욕구 ,패션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느 ㄴ감성적 업무이다.

무엇보다도 옷이나 패션에 대한 ㄴ높은 관심과 열정이 있어야하며 패션 정보조사 디자인 영업 생산과 관련된 경이 있으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된다

 

(1)패션 정보 수집능력과 예측력

패션 상품은 특히 소비자 욕구나 반응, 그리고 환경변화에 민감한 상품이다.

MD는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을 미리 예측하기 위해서 패션 정보 수집과 분석능력.그리고 창의적 사고과 예측력이 필요하다.

 

 

(2)숫자 개념과 분석 능력

패션머천다이저는 신상품 계획과 생산을 주로 담당하지만 판매에 연결시켜 이익을 창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원가 소매가 매출약의 수치를 조사하여 이익과 열경시켜야한다.

상품의 점포별 원별 원가 소매가 가격할인 재고량 등을 다루어는 숫자개념 이를 통한 이익 산출과 판매 및 예측 등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3)커뮤니케이션 능력

패션머천다이징은 공급업체나 각 부서 직원으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관계가 뒤따른다.

패션머천다이저는 마케팅부,영업부 디자인실 생산부와 합의하여 신상품을 기획한다 예를 들어 공급업자나 사내 디자이너와  의견이 다를 경우 설득과 조정으로 합의점을 도출해야 하므로 상대방을 설드가거나 피드백을 받아 타협점을 찾는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판매 관련자들에게 구두로 상품정보를 전달하거나 패션 리포트를 작성해야 하므로 구두 발표능력과 보고서 작성 능력이 요구된다.

 

(4)협상능력

협상능력이란 머천다이저가 공급자 들과 성공적인 거래를 하는데 필요한 능력이다

상품가격 외에 조달 일정 협동광고 선적조건등에서 보다 훌륭한 구매조건을 성사시킨다면 지불액 대비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할수 있을 것이다

협상에 필요한 또 다른 능력은 패션 상품에 대한 지식이다.

상품지식이 있다면 공급업자가 제시한 가격과  품질 스타일과 견주어 합리적인 가격인지  정확히  파악하여 협상에 임할수 있다.

 

(5)사내외 직원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

패현머천다이저는 여러 부서와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서 원만한 대인관게 요구된다.

이는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같은 부서의 상사나 하급자와의 관계 외부 납품업자나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갓 졸업한 대졸 여성의 경우 연배가 높은 납품업자나 고객과의 관계에서 타인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6)체력 정서적 안정감

패현머천다이저는 매출과 이윤 찰출에 기여하므로 판매량과 이윤에 대해 무언의 압력을 받는다.

판매량 재고량 등 숫자의 압력과 여러 부서와의 업무 계속 변화하는 경쟁환경에 재처할 수 있는 체력과 정서적 안정감이 요구된다.

 

(7)관리능력

패션머천다이저는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수시로 의사결정을 해야하므로 정확한 의사결정능력과 상활에 대처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하급 직원과의 관계에서 공정하되 솔선수범하며 직원을 리드하는 인력관리능력과 목표 달성을 위해 시간을 유연성 있게 배분하는 시간관리능력도 요구된다.

 

(8)외국어와 컴퓨터 활용능력

해외시장 조사 수입브랜드나 라이선스 도입 외국 바이어들과의 면담에 참여해야 하므로 외국어 의사소통능력과 국제적 감각 및 매너가 필요하다 또한 매출 물량 원가계산 등이 컴푸터 프로그램에 의해 수행되므로 숫자를 다루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의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즉 컴퓨터 활용 능력이 요구된다.

 

 

 

 

 

 

 

 

고객을 사로잡는 패션MD 성공전략 (손미영,박혜선,전양진,최선형,최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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